top of page
Writer's pictureMinsu Dylan Kim

수강생 분들께서 꼭 기억할 것

Updated: 1 day ago

성인 수강생 분들께서는 아래 내용을 항상 기억해주시고,

자녀가 레슨 중인 학부모님께서는 아래 내용에 맞게 아이를 지도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연습 없이 실력이 향상 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 오랜 경험과 연구, 노하우로, 저는 그 어떤 기타 강사보다 가장 넓고, 깊고, 재미있게 음악을 지도할 자신이 있습니다.

    단, 이 모든 것은 수강생분의 노력과 연습이 밑받침 되어야 합니다. 어느 테크닉을 위해 필요한 연습 시간이 100 시간이라고 하면, 그 100 시간을 제가 대신 채워드릴 수는 없으며, 이것은 수강생 여러분의 몫입니다.

    연습을 하지 않고, 1주일에 한번 기타를 들고 레슨실에 와서 실력이 향상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재미있게 멋진 연주를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악기를 배우는 과정은 어려운 것을 극복해 나아가는 시간의 연속이고, 저는 그 과정을 최대한 힘들지 않게 극복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드리고, 함께 오르막 길을 오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한 힘든 과정을 지나, 높은 고지에 올랐을때, 눈부시도록 아름다운 광경을 보여드리고,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강생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연습'입니다.


  • 음악을 배우는 과정은 예습이 아니라, 복습이 중요합니다.

    : 강사가, 다음 진도를 나가지 않고, 현재의 것을 반복하는 것은 분명히 그 이유가 있습니다. 지금 이 단계가 탄탄해야, 다음 단계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수강생이 지루하지 않도록, 흥미를 잃지 않도록, 여러가지를 혼합하여 지도합니다만, 그 단계를 계속 반복하는 것은 그만큼의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지난 주에 배운 것들을 복습하세요.

    지난 달에 배운 것들을 복습하세요.

    이미 오래전 연주하고 지나간 곡들을 다시 찾아 꺼내서 연습하세요.

    아무리 쉬운 곡이어도, 그것을 10번 연주한 사람과, 100번 연주한 사람은 그 깊이가 다릅니다. 또, 예전에 몰랐던 것들이 들리고 보이면서 새롭게 깨닫게 되는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 아직 배우지 않은 것을 절대 혼자 하지 마세요

    : 누구나, '기타로 이런 것을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처음 레슨을 시작합니다.

    그래서, 호기심에, 유투브를 찾아보고, 흉내를 내면서 비슷한 소리를 내보고, 신기하다고 느끼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꼭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백지 상태에서 새롭게 그림을 그리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이미 종이위에 물감이 뿌려지면, 그것을 지우고 다시 그리기는 10배, 100배 힘이 듭니다.

    어쩌면, 영영 그 자국은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유투브의 함정이 바로 그것이며, 이러한 경우를 저는 매일 접합니다.

    기타를 혼자 10년 치신 분보다, 기타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 훨신 더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지금 무심코 배우지 않은 것을 혼자 튕기면서 신기하고 재밌게 느끼신다면, 지금 바로 멈추세요. 꼭 해보고 싶은 연주 테크닉이나 곡이 있다면, 혼자 유투브 찾지 마시고, 강사와 상담하세요.


  •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음악을 배우고, 악기를 연주한다는 것은, 머나먼 여정입니다. 평생 내가 악기 하나를 자유롭게 다루고 연주하는 행복을 느낀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3개월 동안 기타 반주법을 다 배워서 그 다음부터는 혼자 연습해야겠다'

    '1달 동안 손가락으로 기타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목표이다'

    '6개월 후에 내가 좋아하는 이곡을 치겠다'

    라고 단기 목표를 잡으실 수록, 수강생도 강사도 조급해집니다.

    그 조급함은 탄탄한 기본기, 단계별 향상에 독이 됩니다.

    모든 음악적인 역량은 서로 연계되어있어, A를 잘하기 위해서는 B, C, D가 밑받침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강사는 그 전체적인 발란스와 수강생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고의 실력을 만들어드리기 위해 항상 연구합니다.

    그런데, '한달 후에 이곡 칠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은 그 발란스를 무너뜨립니다.

    한달 후에 당연히 그 곡을 치게 만들어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곡 이외에는 아무것도 못치시게 되는 것을 원하신다면 상관없습니다.

    6개월 후에 그 곡을 치더라도, 그 곡을 완전히 이해하고, 관련 테크닉을 정확하게 구사하며, 그와 비슷한 모든 종류의 곡을 다 연주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합니다.


  • 다양한 음악을 많이 들어야 합니다.

    음악을 듣는 것은, 마치 신체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과 같아서,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불균형이 오게 됩니다.

    '다양한 음악' 이라 함은, 크게 2가지, 시대와 장르를 이야기 합니다.

    대중음악이 처음 시작된 1950-60년대 음악부터 2020년대 현재까지, 팝, 블루스, 재즈, Rock, Folk, Country, 클래식 등 다양한 음악들을 골고루 듣는 것은 내 몸에 다양한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과 같습니다.

    내 신체는 내가 먹고 마신 영양분으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내가 연주할 음악은 내가 듣고 있는 음악들로 만들어집니다.

    자극적인 판타지 소설을 읽는 것보다, 고전 명작 소설에서 더 배울 점이 많듯, 음악 역시 최신 자극적인 음악보다, 60-90년대 전설적인 명작 음반들을 듣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초보의 경우, 기타 관련 음악을 두루두루 편견없이 찾아들어보시는 것이 중요하며, 중급 이상은 현재 내가 배우고 있는 장르의 음악과 해당 장르의 가장 손꼽히는 명작들을 반드시 찾아 들어봐야 합니다.

    음악을 연주하는 시간보다, 음악을 듣는 시간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음악을 찾아 들어야 할지 모른다면, 강사와 상담하세요

73 views2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2 Comments


jlmuoxox
7 hours ago

정말 요긴한 정보 감사합니다!

Like

ej ej
ej ej
a day ago


Like
bottom of page